본문 바로가기
Music/Cover

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 2기 OP - Super Driver (TV Size) 커버 및 화성 분석

by __미니__ 2021. 5. 6.

 

* 이 글은 음악 전공자도 아닌 주제에 취미로 기타 레슨을 다니면서 배운 지식을 어떻게든 더 익혀보고자 화성 분석을 시도하고 기록하여 공부할 의도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.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니 발견하신다면 꼭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추억의 노래 Super Driver입니다. 딱 듣기에도 코드진행이 간단하고 청음하기 편해서 이 곡으로 시작하기로 했습니다. 우선 노래를 귀카피로 커버하면서 키를 먼저 찾아봤습니다. 인트로 첫 부분을 제외하더라도 확실히 파워코드 A로 시작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 일단 A 아이오니안(메이저)라고 가정합니다.

 

A 아이오니안은 파, 도, 솔에 샵이 붙습니다. 따라서 나올 수 있는 대표적인 다이아토닉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A - Bm - C#m - D - E - F#m - G#dim

 

여기에 7도음이나 4도음 등이 붙어 세븐스 코드나 sus4 코드가 나올 수 있겠습니다.

 

 

Intro

I
A - * 2

I    V   IV   V
A - E - D - E * 3

I    V   IV
A - E - D

인트로의 경우 완전히 A 아이오니안에서 나올 수 있는 전형적인 코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 전혀 문제될 부분이 보이지 않고 깔끔하기 때문에 별로 볼 필요도 없이 그냥 넘어가면 되겠습니다.

 

 

Verse

I    V/VII   VIm   V
A - E/G# - F#m - E 

IV  IIIm    IIm   VI
D - C#m - Bm -  E

I    V/VII   VIm   V
A - E/G# - F#m - E 

IV  IIIm    VIm    IIm   V
D - C#m - F#m - Bm - E

 Verse에서도 크게 대단한 부분은 없지만, 중간에 붉게 표시된 부분에서 A - G# - F# - E 로 베이스가 내려가는 진행을 합니다. 원래 G#은 A 아이오니안에서 G#dim로 등장할 수 있지만, 여기서는 G# 베이스의 E코드, 즉 E/G#으로 나왔습니다. 되게 자주 나오는 패턴 중에 하나인데 5도인 E코드를 1전위한 코드입니다.

 

 6번줄(근음)과 4번줄에서 G#, 5번줄에서 E를 잡습니다. 파워코드로 잡을 때는 굳이 4번줄 잡을 필요 없이 5, 6번줄만 잡아도 됩니다. 이렇게 하면 E키에서의 1도음(E)와 3도음(G#)을 넣어 E/G#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.

 

 

Pre-Chorus

IV   V  IIIm   VIm
D - E - C#m - F#m

IIm   V   I
Bm - E - A

IV   V               VIm
D - E - C#7/E# - F#m

IV   IIm   I    III  IIIsus4  III
D - Bm - A - E - Esus4 - E

 여기서도 별다른 것 없이 잘 진행되다가, 중간에 파랗게 표시된 부분에서 A 아이오니안에서 나올 수 없는 E# 음이 나타납니다. 이것도 꽤나 자주 등장하는 패턴으로 세컨더리 도미넌트를 이용하여 베이스를 반음씩 올리는 진행입니다.

 

 C#7/E#을 잡기 위해 5번줄(근음)과 3번줄에서 E#을 잡고, 4번줄에서 C#을 잡습니다. 여기서 F가 아니라 E#인 이유는 C#키이기 때문에 같은 음이라도 E#(3도)으로 표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. F#m로 해결되는 세컨더리 도미넌트가 등장하여 순간적으로 F# 마이너 키가 되는데, 등장하는 코드는 C#7으로 5도 세븐 코드입니다. 내추럴 마이너에서는 5도 세븐이 등장할 수 없으므로 여기서는 그냥 마이너가 아니라 F# 하모닉 마이너가 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.

 

참고 포스트: blog.naver.com/bernardo92/222002589012

 

Chorus

I    VIm
A - F#m

IIIm    IV  V  
C#m - D - E

I    VIm
A - F#m

IIIm    IV  V
C#m - D - E

 매우 정상적인 A 아이오니안 코드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. 

 

Bridge

IV   V  IIIm  VIm
D - E - C#m - F#m

IV  V   I
D - E - A

IV  V   IIIm    VIm
D - E - C#m - F#m

IIm   V   I
Bm - E - A

IV  V   IIIm    VIm
D - E - C#m - F#m

IV  V   I
D - E - A

IV  V                VIm
D - E - C#7/E# - F#m

I   IIm
A - Bm

 Pre-Chorus에서 등장했던 세컨더리 도미넌트가 한번 더 등장하는 것 빼고는 문제될 것이 전혀 없는 부분입니다.

 

 

Outro

I    V   IV  V
A - E - D - E * 3

I    V   IV
A - E - D

 

 

* 중간에 세컨더리 도미넌트가 등장하는 부분에서 로마자 표기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조금 난감해 작성하지 않았습니다. 혹시 표기법을 아시는 분이 계시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:)